연도별보기는 2013년 이후 문예연감부터 제공됩니다. 이전 문예연감은 PDF 다운로드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총괄

2016

일러두기 및 집필자 소개

<문예연감>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1976년부터 매년 발행하는 문화예술 사료집으로 한 해 동안의 문화예술 활동 현황을 분야별로 수집, 정리하고 그 현황을 통해 한국 문화예술의 지형과 흐름을 살펴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작성하였다.

1 본 <2016 문예연감>은 2015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국내에서 수행된 문화예술 활동 전체를 조사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2 문화예술 분야는 문학, 시각예술, 공연예술의 3가지로 구분된다. <2015 문예연감>까지 각각의 분야로 구분되었던 국악, 양악, 연극, 무용 분야는 <2016 문예연감>부터 공연예술의 장르로 묶어 처리하였다.

3 <2016 문예연감>의 조사 기간은 2016년 7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3개월간이며, 자체조사 및 행정조사를 통해 수집한 자료를 기반으로 한다. 자체조사와 행정조사 간 자료의 차이가 있을 경우에는 문화예술 활동 공간(전시장 및 공연장)에서 제공한 자료를 우선적으로 반영하였다.

4 17개 시도별 지역에 따른 문화예술 분포 현황을 분석하기 위하여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세종,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17개 시도를 지역 구분의 기준으로 정하였다. 단, 세종시의 경우 다른 지역에 비하여 도시 규모가 작고, 정착된 지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지역과의 비교 분석에 한계가 있으므로, 해석에 유의하여야 한다.

5 도시 규모별 문화예술 분포 현황을 분석하기 위하여 행정자치부 기준 기초자치단체 목록에 따라 시 단위 78개, 군 단위 82개, 구 단위 69개의 총 229개 도시 규모별 단위를 기준으로 하였다. 분석의 편의를 위해 세종특별자치시를 시 단위에도 포함하였고 제주특별자치도의 행정시인 제주시와 서귀포시를 시 단위에 포함하였다.

6 문화예술활동 현황을 다각도로 살펴보기 위하여 활동 건수 및 횟수를 함께 조사하였다. 건수는 얼마나 많은 종류의 문화예술 전시 또는 공연이 이루어졌는지를 알려주며, 횟수는 얼마나 자주 문화예술 향유의 기회가 제공되었는지를 설명한다.

7 지역 인구 10만 명당 현황 분석 시에는 2015년 12월 말 기준 행정자치부의 주민등록 인구통계(http://rcps.egov.go.kr:8081)를 기준으로 하였음을 밝힌다.

8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의 구분에서 수도권 지역에는 서울, 인천, 경기가 포함되고, 나머지 지역은 모두 비수도권에 포함된다.

9 혼합 및 복합 장르 안에서 한 장르가 다른 장르와 어떤 분포로 결합되었는지 분석하기 위하여 장르별 결합의 총 발생 건수를 구하였으며, 세 가지 이상의 장르 간 결합이 존재하기 때문에 장르별 혼합 및 복합 장르 결합의 발생 건수는 전시 혹은 공연 건수와 같지 않다.

10 월별 및 분기별 문화예술 활동 분석에서 월별 발생한 문화예술 활동 건수 또는 기간은 해당 월에 이루어진 것에 한하여 집계하였으며, 발생 건수가 없는 월은 이전 월과 합산하여 집계하였다.

11 각 분야별 조사항목 중 상, 행사, 학술행사, 소사 내용은 편람에는 포함되었으나, 통계분석 대상에 포함하지 않아 본 연감 보고서에서는 해당 내용이 제외되어 있다.

12 본 연감 내의 모든 비율 수치(%)는 소수점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해 소수점 첫째 자리까지만 기재하였으므로 합계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13 <2016 문예연감>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홈페이지(http://www.arko.co.kr)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문의처: 한국문화예술위원회 061-900-2129)


집필자 소개

◯ 총괄 및 기획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기획조정부
◯ 북한 문화예술 : 오양열(한국문화관광연구원 초빙석좌연구위원)
◯ 조사 수행 : ㈜리서치팩토리